[2019년도 사업실적]

1. VR / AR 관련 정책 사업

 

□ 2019년 '두런두런(DO LEARN)' 4차 산업혁명 캠페인 추진 참여
◦ 일   자 : 
2019년 1월 7일 
◦ 사업명 : 
4차산업혁명 인식 확산 '두런두런(DO LEARN)' 캠페인
◦ 수신자 : 
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 위원회 사회혁신팀
◦ 목   적 : 4차산업혁명에 대한 대국민 인식확산을 도모하고자 보다 많은 대중과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4차산업혁명에 관한 강연, 기조연설
◦ 추진일 : 2019년 상반기 中
◦ 내    용 : 4차산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 이하 4차산업위원회 위원들이 각종 행사, 컨퍼런스에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참여하여 강연, 기조연설, 인터뷰 등을 수행하며 보다 많은 대중들과 소통

□ 2019년 콘텐츠 창의체험스쿨 자유학기 프로그램 운영지원 참여
◦ 일   자 : 2019년 3월 14일
◦ 사업명 : 
VR / AR 융합창의프로젝트를 통한 인성교육과 직무체험
◦ 수신자 : 
한국콘텐츠진흥원
◦ 대   상 

  - 북인천여자중학교 1학년 20명 - VR / AR 수포자 구출하기
  - 갈산중학교 1학년 38명
◦ 목   적 : 콘텐츠 활용 체험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콘텐츠 창작 개발 역량 조기 발굴 및 육성
◦ 추진일 : 2019년 3월 ~ 2019년 11월
◦ 내    용
  - 인성교육 - 학교 폭력 예방 교육
  - 기술습득 - AR / VR 제작기술 습득 / 드론 활용 기술

  - 직무체험 - AR / VR 전문가 / 실제 현장 프로젝트 체험
  - 환경교육 - 미세먼지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탐구

□ 2019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 참여
◦ 일   자 : 2019년 4월 9일
◦ 사업명 :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 - 메이커 프로젝트 동아리 지원
◦ 수신자 : 중소벤처기업부
◦ 목   적 
  - 메이커 활동에 대한 참여기반 확대를 위해 PBL 기반의 다양한 프로젝트 동아리 지원으로

    메이커 문화 저변 확산
  - 메이커의 지속 가능한 자생적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메이커 활동 및 네트워크를 적극 발굴,

    지원하여 메이커 문화 확산
  - 다양한 메이커 커뮤니티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및 지역내 각종 이슈와 현안을 해결하는 

    다종분야 융합 프로젝트
◦ 추진일 : 2019년 8월 ~ 2019년 12월
◦ 내    용
  - 디자인 씽킹, 창의공학설계 등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고과정에 기반한 최소 20회 이상의

    동아리 활동 수행
  - 실생활 속 다양한 형태의 포트폴리오로 작성
  - 메이커 기반 다양한 테크 기술 등을 연계, 활용한 PBL 중심 참여자 주도형 문제해결 융합 프로젝트
    - > 실생활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AR 및 VR을 활용해

        생명의 소중함을 실천해나가는 과정 

 




2. VR / AR 관련 대외 협력 사업

 

□ 2019년 사회 안전 문화 재단과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협약 체결
◦ 일   자 : 
2019년 1월 15일 
◦ 수신자 : 사회안전문화재단
◦ 목   적 : 상호협력을 통하여 경력단절 여성들의 교육지원을 통한 여성인력개발 및 채용 연계를 위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 협약업체와읭 협력을 통한 여성 취업률 제고
◦ 추진일 : 2019년 3월 18일 ~ 2019년 8월 19일
◦ 내    용
  - '사회안전문화재단'은 우수인력 훈련 및 양성하여 '한국가상현실전문가협회'에게 적시 적소 인력 제공
  - 직업교육을 이수하는 우수 인력에게 교육지원 및 채용연계를 이행하여 지역경제에 이바지
  - 직종 및 인원 : VR / AR 지도사 20명


□ 2019년 사회안전문화재단 협약 -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간담회
◦ 일    자 : 2019년 1월 22일
◦ 수신자 : 사회안전문화재단
◦ 목   적 :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인력양성을 위한 2019년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진행 관계기관 간담회 참석
◦ 추진일 : 2019년 1월 22일


□ 한국기술교육대 LINC+ AR / VR 분야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계획(안) 수립
◦ 일   자 : 2019년 1월 30일
◦ 수신자 : 한국기술교육대학(코리아텍) LINC+ 사업단
◦ 목   적

  - AR / VR 산업체 수요조사로 재직근로자에 대한 교육 과정 개발
  - AR / VR 분야 교육 커리큘럼 도출 및 산업현장 높은 수요 과정 선정
◦ 대   상 : 3년이상 실무경험의 AR / VR 분야 산업체 대표 및 실무자
◦ 추진일 : 2019년 2월

◦ 내    용 : 산업체 재직자 대상 온라인 교육 컨텐츠 수요 및 요구분석

□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한 전문인력 DB 구축 운영
◦ 일   자 : 2019년 2월 3일
◦ 사업명 :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한 전문인력 DB 구축 운영
◦ 목   적
  - 구직자 및 구인기업의 맞춤형 일자리, 인력 매칭의 장 제공
  - 인력, 기업 간 정보 부족으로 인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

  - 구직 의사와 채용 의사가 있으나 전문 인력난이 가증되던 기업의 애로사항을 타개
  - VR / AR 산업 인력채용 사각지대 해소 및 일자리 창출 마중물 역할
◦ 대    상 : 구직자 및 구인기업
◦ 추진일 : 2019년 3월

□ 한국기술교육대 가상훈련사업분야 온라인 평생교육원 사업설명회 회원 안내
◦ 일   자 : 2019년 2월 15일 

◦ 수신자 : 한국기술교육대학(코리아텍) 온라인 평생교육원
◦ 목   적
  -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, 인터랙션 디바이스 개발, 가상훈련 연구
  - 직업능력개발 촉진 및 지원, 기술공학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설명회
◦ 대   상 : 가상훈련 관계사 및 종사자
◦ 추진일 : 2019년 2월

◦ 내    용
  - 이러닝 컨텐츠 개발 사업소개

  - 비형식 컨텐츠 개발 사업소개
  - 가상훈련 컨텐츠 개발 사업소개
  -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(2단계) 구축 사업소개

□ 2019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플랫폼기관 모집 참여
◦ 일   자 : 2019년 2월 20일
◦ 수신자 :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충남대학교
◦ 목   적 : 미래 콘텐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창작 분야의 고급 전문가(멘토)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통한 도제식 멘토링을 지원하여 청년 인재의 창작능력 개발
◦ 대   상 : 콘텐츠 산업의 기획, 창작(제작), 개발 분야 창의교육생
◦ 추진일 : 2019년 2월 ~ 2019년 11월
◦ 내    용
  - 전문가(멘토) 발굴 / 위촉 및 창의교육생(멘티) 모집 / 선발
  - 실시계획에 따른 제반 멘토링 운영 / 지원 / 관리
  - 플랫폼 기관 간 정보교류, 프로젝트 교류를 위한 제반 네트워킹 활동
  - 창의교육생(멘티)에 대한 경력경로 설계 및 지원, 사업성과 관리, 우수사례 피칭 / 프로모션

□ 2019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'안전체험마을' 참가 제안 수락
◦ 일   자 : 2019년 4월 5일
◦ 사업명 : 제 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
◦ 수신자 : 안전산업박람회 사무국
◦ 대   상 : 자사 안전제품 및 기술에 4차산업혁명 기술 (5G/로봇/IOT/AI/FIDO/AR/VR/빅데이터 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첨단 기술과 융합된 안전 제품 및 기술)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
◦ 목   적 

  - 범정부적으로 추진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안전산업 종합박람회
  - 글로벌 안전 산업의 최신 기술 및 트렌드 공유의 장
  - 참가기업 성과 제고 및 판로 개척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

  - 연도별 안전산업 결산 및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체험의 장
  - 재난안전, 화재안전, 교통안전, 생활안전, 보건안전, 사회안전
◦ 추진일 : 2019년 9월 25일 ~ 9월 27일
◦ 내    용 : 5G/로봇/IOT/AI/빅데이터 등 안전제품에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첨단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안전기업 제품 및 기술 전시관
  - 직장 내 VR 성범죄 예방 교육
  - 초 / 중 / 고 VR 성범죄 예방 교육
  - 올바른 양성평등 가치관 확립 등을 주제로 VR 성교육
  - 성교육 AR / VR (VR 태아 탐험, AR 태아성장과정)


□ AI, ICT, VR/AR 등 융합기술로 실제 비즈니스의 접목에 초점을 맞춘 국제적 지식 컨퍼런스 개최
◦ 일   자 :
2019년 10월 8일
◦ 사업명 : 융합기술의 비즈니스 접목을 위한 지식 통합 컨퍼런스
◦ 수신자 : 융합기술 관련 기업체
◦ 목   적 
  - 해외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(IOT) 와 인공지능(AI) 등 ICT 기술 융합을 통해

    생산성 향상 및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례까지 보고되고 있지만, 국내 상황은 아직
    시작 단계에 불과해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대응과 지식 협력의 컨퍼런스가 필요
  - 본 세미나를 통해 VR / AR 기술의 미래상을 전망하기 위해 IOT와 AI 를 중심으로 융합기술

    동향을 살펴 본 후,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, 융합된 기술로 VR / AR 산업의 향후 발전 방향 고찰
  - 2020년 정부지원방향과 산업관계자들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지원과 그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 마련
◦ 추진일 : 2019년 11월 22일

 




3. VR / AR 관련 교육 사업

 

□ VR / AR 관련 창업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획
◦ 일   자 : 
2019년 1월 17일 
◦ 목   적 : VR / AR 산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유니티 활용 창업교육
◦ 내    용
  - 4차산업의 개요 및 VR / AR 산업의 현황과 이해
  - UNITY 게임 엔진 툴 이해 및 기초 기술 연마
  - UNITY 실전 제작 및 작품 발표


□ 계양구 방과후 아카데미 '진로체험형' 시범사업 운영 계획 참여
◦ 일   자 : 2019년 4월 10일
◦ 사업명 : VR / AR 융합창의프로젝트를 통한 인성교육 및 직무체험

◦ 수신자 : 계양구 방과후 아카데미
◦ 대   상 : 초등학생 및 중학생

◦ 목   적 
  - 수요에 기반한 진로체험활동 확대 : 청소년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하는 학령주기별 맞춤형

    진로체험활동 활성화
  - 진로체험 격차 해소 : 진로체험 취약 청소년(한부모, 장애, 다문화 청소년 등)에 대한 진로정보연계

    및 체험활동 활성화로 진로역량개발 기회 균등 부여
  - 지역사회 연계 우수 모델 발굴 : 지역사회 유관기관(진로체험지원센터 등) 협업을 통해 지역의

    다양성과 자율성에 기반한 질 높은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사례 발굴 및 확산
◦ 추진일 : 2019년 5월 ~ 2019년 11월
◦ 내    용 : 학교폭력예빵 프로그램으로 내용을 구성하여, VR /AR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다양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직업(직무) 체험 교육 실시
  - 학교폭력예방 VR 영상 제작
  - 창의적인 우리만의 과학 AR BOOK 만들기
  - 드론을 활용한 VR 영상 만들기 (항공촬영)


□ 2019 AR / VR 청소년 멘토링 기자단 모집
◦ 일   자 : 2019년 7월 10일
◦ 사업명 : AR / VR 청소년 멘토링 기자단 모집
◦ 대   상 :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 및 학교
◦ 목   적 : AR / VR 업체 영상컨텐츠 제작 및 취재, 기획 활동

◦ 내   용
  - AR / VR 업계에 종사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취재에 참여
 - 전문가들을 인터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 본인의 진로를 깊이 생각해보고 현장을 생생하게
   경험하는 기회를 획득하여 직업현장의 진솔한 이야기와 직업정보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
  - AR / VR 산업분야의 진로 / 진학 관련 정보와 멘토링 지원

 




4. VR / AR 관련 체험 교실 운영 사업

 

□ AR / VR / MR 체험 교실 세부 교육 성과 
◦ ‌2019.02.11 검암중학교 1학년 26명 ‌

‌◦ 2019.03.30 롯데마트 권선 문화센터 성인 및 학생 20명‌
‌◦ 2019.04.24 부천여자중학교 1학년 24명‌
‌◦ 2019.05.03 만수여자중학교 1학년 8명‌
‌◦ 2019.05.15 계산중학교 1학년 23명
‌◦ 2019.03.18 사회안전문화재단 성인 20명
‌◦ 2019.05.23 신갈 청소년 문화의 중학생 13명
‌◦ 2019.06.03 계양고등학교 1학년 16명
‌◦ 2019.06.05 신갈고등학교 1학년 20명
‌◦ 2019.06.18 인향고등학교 1학년 44명
‌◦ 2019.06.20 구산중학교 1학년 104명
‌◦ 2019.06.20 향림도시재생주민협의체 성인 20명
‌◦ 2019.06.25 불광중학교 1학년 205명
‌◦ 2019.07.08 예일중학교 1학년 21명
‌◦ 2019.07.12 안남고등학교 1학년 37명
‌◦ 2019.08.28 북인천여자중학교 1학년 20명
‌◦ 2019.09.01 김포 한가람중학교 1학년 286명
‌◦ 2019.09.11 부일중학교 1학년 21명
‌◦ 2019.10.25 안남고등학교 1학년 15명
‌◦ 2019.11.04 계양중학교 1학년 33명
‌◦ 2019.11.06 계수중학교 1학년 360명
‌◦ 2019.11.12 북인천중학교 1학년 18명
‌◦ 2019.11.13 동인천중학교 1학년 25명
‌◦ 2019.11.20 작전중학교 1학년 20명
‌◦ 2019.11.25 은여울중학교 1학년 62명
‌◦ 2019.11.29 상갈중학교 1학년 28명
‌◦ 2019.12.10 효성중학교 1학년 250명
‌◦ 2019.12.11 화도진중학교 1학년 107명
‌◦ 2019.12.12 안남중학교 1학년 27명
‌◦ 2019.12.13 은평교육문화협동조합 1학년 28명
‌◦ 2019.12.17 용인신릉중학교 1학년 35명
‌◦ 2019.12.20 서운중학교 1,2,3학년 173명 
‌◦ 2019.12.26 인천서곶초등학교 1학년 20명
‌◦ 2019.12.31 갈산중학교 1학년 38명

‌     -- >  총 35개의 학교 및 기관 등에서 총 2,187명 학생 및 성인 등 교육 완료

 




5. VR / AR 관련 연구 조사 사업

 

□ 경기도 인큐베이팅 지원 전시회 VR SUMMIT 성과분석 설문 참여
◦ 일   자 : 
2019년 1월 11일 
◦ 수신자 : 한림국제대학원학교 산학협력단
◦ 목   적 : 경기도 인큐베이팅 지원전시회 성과분석 연구


□ NCS 기반 AR / VR 분야 산업체 온라인 교육 수요조사‌
◦ 기   간 :
2019년 2월 1일 ~ 2월 20일
◦ 의뢰기관 : 한국기술교육대학(코리아텍) LINC+ 사업단

◦ 목   적 : NCS 기반 AR / VR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한 교육 과정 도출
◦ 방   법 : 온 / 오프라인 조사‌
◦ 대   상 : 3년 이상 실무 경험의 AR / VR 관련 산업체 100개 업체‌
◦ 내   용

 - 가상현실 분야가 전체 산업의 주요한 부분으로 급 부상하면서 그 기술의 발전도 급속도로
‌   이루어지게 되고 이에 새로운 인재가 필요한 시점에 산업현장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시급
‌ - 이에 본 수요조사는 관련 직업군이 수행해야 하는 직무능력과 이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
‌   교육과정 도출
‌ - NCS의 항목들에 대한 산업체의 중요도 설문평가에 조사목적이 있고 결과분석을 통해
‌   효율적인 전문 인재양성에 필요한 전공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시

□ NCS 기반 AR / VR 분야 산업체 온라인 교육 수요조사‌
◦ 기   간 :
2019년 2월 1일 ~ 2월 20일
◦ 의뢰기관 :국기술교육대학(코리아텍) LINC+ 사업단
◦ 방   법 : 온라인 설문조사
◦ 대   상 : 유니티(Unity) 국제인증 자격시험 교육과정 수강생 70명 대상
◦ 내   용
 - 교육과정의 만족도
‌ - 커리어 모색 및 취업여부에 따른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 및 자격증취득 중요도 파악
‌ - 건의 및 개선사항 파악


□ 4차산업혁명 핵심 분야 관련 산업체 의견 조사‌
◦ 대   상 :
4차산업분야 (AR/VR/AI/BIG DATA/SMART FACTORY) 20개 산업체‌
◦ 의뢰기관 : 한국기술교육대학(코리아텍) LINC+ 사업단
◦ 방   법 : 온라인 및 전화 조사‌
‌◦ 내   용
 -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및 인재상
‌ - 산업체별 스페셜트랙 교과목의 훈련 중요도, 직무연관성 파악
‌ - 산업체별 자격증의 중요도 및 필요로 하는 자격증 파악


□ 4차산업혁명 핵심 분야 관련 산업체 의견 조사‌
‌◦ 의뢰기관 :
한국기술교육대학‌
◦ 분석내용
 - ‌조사의 raw data를 비교, 검토, 스페셜 트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, 수강에 대한 인식,

‌   요구사항 등 총 12개 문항을 심층분석정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