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018년도 사업실적]

1. VR / AR 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사업

 

□ KOREA VR / AR 산업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파티 
◦ 일   자 : 2018년 8월 30일 

◦ 일   자 : Tips Town B1 (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65)
◦ 개   요 : VR 산업 발전을 위하여 규제 및 애로사항 등 이야기하며 개선방안에 대한 소통의 장
◦ 담   당 : 실무분과위원회 구성 운영 (사무국 대외 협력부 지원)

◦ 순   서 : 제 1부 - VR / AR 참가기업 소개
                  제 1부 - 산업발전을 위하여 규제 및 애로사항 등 이야기하며 개선방안에 대한 소통
◦ 참가처 - 정부부처 공공기관

 -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사무국장 / PM
 - 중소기업연구원 센터장 / 책임연구원 / 선임연구원 / 연구원
 - 한국콘텐츠진흥원 차장 / 대리
 - 건국대학교 휴먼ICT 연계전공 교수
 -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유합학과 조교수
 - 남서울대학교 가상증강현실 전공주임
 - 여주대학교 항공정비과 부교수
 - 중소기업벤처부 서기관
 - 경기콘텐츠진흥원 매니저
◦ 참가처 - 업계
 - (주) 삼성전자 IM 솔루션그룹 한국총괄
 - (주) 쓰리디퓨처 대표이사
 - (주) 엠라인 스튜디오 대표이사
 - (주) 비주얼캠프 대표이사 / 매니저
 - (주) 모검테크 대표이사
 - (주) 포미트 이사 / 과장
 - (주) 삼우이머션 이사 / 차장
 - (주) 텍톤스페이스 대표이사 / 이사
 - (주) 민코넷 대표이사
 - (주) 판타웍스 팀장 / 개발자
 - (주) 서울엑스알 스타트업스 이사 / 팀장
 - (주) 브이알카버 과장
 - (주) 하이쓰리디 대표이사 / 디자인 팀장
 - (주) 두리번 대표이사
 - 레스큐피쉬 대표이사

 




‌2. VR / AR 관련 기술 개발 사업

 

◦ 개   요 : 급변하는 VR / AR 환경을 분석하고, 그에 따른 신기술을 개발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에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조력하고, 이에 대한 신기술 교육 메뉴얼을 연구하여 보급‌
◦ 담   당 : 실무분과위원회 구성 운영 (사무국 대외 협력부 지원)

‌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필요시 (회원의 요청 또는 정부 과제 연구 참여) 구성
◦ 계    획 
‌ - 2018.06 ~ 독도 VR / AR 교육용 컨텐츠 제작 프로젝트 진행 (이올피아와 공동 제작)‌
 - 2018.06 ~ 성폭력 예방을 위한 성교육 제작 (이올피아와 공동 제작)‌

 




3. VR / AR 관련 교육 사업 

 

□ 4차산업의 핵심인 VR / AR / MR 전문가 직업 및 체험 교실 운영 
◦ 개   요 : 4차산업에 대한 VR / AR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전국의 초/중/고등 학생 교육
◦ 내   용 : VR / AR 입문 과정으로써 무경험자 또는 초급자에게 VR / AR 체험 및 간단한
                  제작 기법 교육을 통해 과학적 친밀감을 갖도록 하며 가상현실전문가 체험 및
                  제작 입문 교육 과정

◦ 세부 교육 성과 (2018년도 집계기준)

 - 해서초 (120명), 대은초 (250명) , 태천초(60명), 계수중(320명), 효성중(320명), 
   백석중(60명), 부평서중(60명), 연신중(210명), 신정여상(20명), 예일여중(680명),
   노곡중(21명), 인천고(30명), 진산과학고(70명), 불광중(200명) 등

        -- > 총 13개 학교 2,111명 교육 완료

◦ 세부 교육 성과 (2017년도 집계기준)
 - ‌효성중 (320명), 갈산중(27명), 청천중(21명), 연선고(60명), 부천시온고(60명),
   먼우금초(620명), 계양중(30명), 작전중(120명), 병방초(109명) 등

        -- > 총 9개 학교 1,156명 교육 완료

□ VR / AR 재직자 및 전문가 역량 강화 실무 교육
◦ 개   요 :
실감콘텐츠 분야 실무 전문가의 실전 프로젝트 수행(그린스크린 촬영 및
                  합성, 매트페인팅 활용, 색보정 및 VR 스티칭 등)을 통해 실무능력을 갖춘
                  인재양성
◦ 세부 교육 성과 : 총 3회 실시, 50명 교육

□ VR / AR 제작 기초 과정 - 3급 전문가 과정
◦ 개   요 :
4차 산업의 미래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실제적인 VR / AR 제작에 필요한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과정의 기초 기술을 익히고 제작하여, 창의적인 작품 개발 연구 단계 교육
◦ 세부 교육 성과 : 총 3회 실시, 30명 교육


□ VR / AR 제작 기초 과정 - 창업과정
◦ 개   요 : 4차 산업의 미래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실제적인 VR / AR 제작에 필요한
                  과정의 응용 기술을 익히고 제작하여, 창의적인 작품 개발 창업 단계 교육
◦ 세부 교육 성과 

 - 2018.12.26 ~ 2019.01.18 : 1단계
 - 2019.01.21 ~ 2019.02.15 : 2단계

□ VR / AR 지도사 양성 과정 - 일자리 창출 사업
◦ 개   요 : VR / AR 지도사 요원을 발굴, 육성하여 이를 증명함으로써 일자리 창출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환경을 조성하고, 교육 수료 후 방과후 및 진로체험 강사 양성 교육
◦ 세부 교육 성과 

 - 인천시 계양구청 일자리 창출 사업 교육 위탁 (2019.03.18~08.31) 20명 양성

□ 충남대학교 B.O.S.S 특강 PLUS 과정 - VR / AR 기본 창업 특강
◦ 개   요
 - 스타트업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써 3D VR / AR 컨텐츠 제작을 위한 기본 개념부터
   현업에서 VR / AR 컨텐츠 제작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Unity 엔진과 영상인식
   기술 및 모션인식 기기를 이용하여 실습 위주의 교육
 - VR / AR 제작 및 창업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학습하여 어떤
   사업형태를 가지게 될 것이며 상업적 성공을 위해 선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
   아이디어를 공유하며, 이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게임 및 비 게임에서 어떻게
   VR / AR 컨텐츠를 제작하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, 또한 성공적인창업을 위해
   기술, 마케팅, 퍼블리싱 등 전반적으로 1:1 인큐베이팅 프로젝트 교육을 진행
◦ 기   간 : 2018.12.26 (수) ~ 2019.01.18 (금)
◦ 목   표 : 전반적인 VR / AR 산업을 이해하고, VR / AR 컨텐츠 제작을 위한
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술 연마를 통해서 VR / AR 분야의 성공적인 창업자 육성
◦ 대   상 : 충남대학교 학생 12명 수료
◦ 특   징
- 현장 실무 능력 향상 지원을 위하여 현업실무자 및 멘토 실무 기술 교육
 - 단순한 학업 위주의 교육이 아닌 실제 작품을 실습
 - 수업 후 질문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커뮤니티 밴드 운영 
◦ 내   용 : 창업을 위한 VR /AR 산업의 이해 및 제작 기법 기초 단계
 -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가장 밑바탕이 되는 VR / AR 산업 이해
 - 창업시 선결해야 하는 과제는 무엇인지 탐구
 - 제작프로그램인 유니티 게임엔진 기술 연마를 통해 기초단계인 증강현실 제작
◦ 순   차
 1) 변화하는 4차 산업의 이해
 2)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이해
 3)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시장 이해
 4) 가상현실의 역사 및 체험
 5) 기획서 작성 요령 및 유니티 설치 이해
 6) 유니티 기초 조작법 파악
 7) 증강현실 기초 및 기본 이해
 8) 증강현실 및 애니메이션 제작
 9) 증강현실 작품 제작
 10) 증강현실 게임 제작